-
-
6150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6-20
- 835
- 동영상동영상
-
-
6148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6-19
- 734
- 동영상동영상
-
지난 2020~2021년 진행된 갤럽 설문조사에 따르면 리더들의 번아웃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 팀장을 회피하려는 현상이 만연한 것도 리더의 번아웃과 무관하지 않다. 번아웃의 3가지 특징 번아웃은 직무 스트레스에 장기적으로 노출됐을 때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감정적 탈진 ▲비인격화와 냉소주의 ▲성취감 감소와 무능감이라는 3가지 특징으로 나타난다. 감정적 탈진은 감정적, 인지적, 육체적으로 만성적인 피로감을 겪는 현상으로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를 의미한다. 끊임없는 과업과 책임으로 리더는 스트레스와 긴장에 늘 노출돼 있다. 성과주의에 기반한 조직문화, 자기 일만 하겠다고 주장하는 팀원, 위로부터 내려오는 과업과 마감 압박 등의 직무요구로 리더는 감정적 탈진을 경험한다. 비인격화와 냉소주의는 타인에 거리를 두고 무감각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이다. 감정적 탈진을 경험하는 리더는 동료나 부하들과 거리를 두려 한다. 과업 책임에 대한 압박을 주는 상사나 고객, 자신에게 왜 일을 시키냐며 얼굴을 구기는 부하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감정적 탈진을 줄이기 위해 심리적 교감 없이 그저 객체로, 냉담하게 타인을 대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거리두기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점차 조직에서 동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들고 상호작용을 통한 협업과 후원이 줄어들면서 개인의 효능감 감소, 즉 무능감이 커지게 된다. 성취감 감소와 무능감은 역량 부족을 느끼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떨어져 생산성과 효율성이 모두 저하된 상태이다. 감정적 탈진으로 에너지가 바닥나고 비인격화와 냉소주의로 조직 내 연결이 끊어져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되며, 조직 내에서 자신의 성장이나 발전에 대한 확신도 가질 수 없게 된다. 이는 리더들에게 성과평가에 대한 압박으로 되돌아오며, 이러한 직무 스트레스가 감정적 탈진을 더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진다. 리더의 소진을 막아라 리더들이 직장 내 스트레스로 감정적 탈진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리더들을 보호할 제도적 방편과 개인적 주의가 필요하다. 리더들의 소진을 막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경고신호를 주시 피로, 집중력 저하, 우울한 기분, 분노, 적개심, 절망감과 외로움 등 몸과 마음이 주는 신호를 간과하지 말자. 과업 책임과 마감으로 인한 긴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몸은 피로와 집중력 저하의 신호를 보낼 것이다. 상급자와 부하들과의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리더를 좌절감과 우울감에 빠뜨린다. 이러한 현상이 몸과 마음을 계속 지배한다면 이는 감정적 탈진을 겪고 있다는 신호이다. 워크 로드에 대한 한계 설정 리더는 조직의 상위 직급으로 올라갈수록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는 'Bird eye's view'를 갖추게 된다. 더 넓은 관점을 가지면 자신이 웬만한 과업은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이때 자신의 워크 로드 한계를 설정하지 않으면 리더가 해야 할 일에 대한 경계가 모호해지고 업무가 과부하된다. 상급자나 고객의 불분명한 과업 지시나 관리 요구가 어느덧 리더의 책임이 되어있는 것이다. 불분명한 과업 지시나 관리 요구에 대해 조직 차원에서도 그렇지만 리더 스스로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리더의 에너지 충전 직무요구-자원 모델Job demand-resource model에 의하면 직무요구는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한편 직무자원의 제공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 직무요구와 직무자원 모두 조직 차원에서 제도와 정책을 통해 컨트롤 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리더들에게 최적의 성과를 기대하려면 이들의 휴식과 재충전이 전제되어야 한다. 직장 내 웰니스센터, 상담센터, 일-가정 지원 등의 복지와 함께 리더들의 자기-개념Self-concept 고취를 위한 학습과 성장 지원 또한 필요하다. 자존감Self-esteem,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자부심Self-worth, 자기성장Self-growth 등의 '자기' 개념은 감정적 탈진을 예방하는 개인의 심리적 자원이다. 이러한 자기 개념의 고취는 내재적 동기부여 요인들로써 리더십 수행에 대한 인정과 칭찬, 격려와 공감, 그리고 적절한 보상에 의해 촉진된다. 리더십 교육 제공 리더십 교육을 통한 역량 함양은 리더 역할 수행 중의 무력감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교육에서 리더의 의무와 책임만 강조한다면 오히려 감정적 탈진을 증대시키고 조직에 배신감을 느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반면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코칭 교육 등이 리더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수많은 리더십 교육에서 리더들에게 직원들이 일해야 할 이유를 설명하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새로운 일을 담당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가치관을 지닌 직원이 있다면,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없는 리더들은 의사소통 과정 중에 감정적 탈진을 겪을 것이다. 따라서 리더들에게 '잠재력을 믿고, 적절히 질문해 촉진하고,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천하라'는 코칭 커뮤니케이션 철학과 기법을 접목한 교육을 제공한다면 리더십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직원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출발하는 코칭은 질문하는 자와 성찰하는 자 모두의 인지적, 감정적 충만을 경험하게 한다. 적절한 코칭 질문은 관점을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고 변화의 의지와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준다. * 김보영 교수는 국민대학교에서 조직행동론과 인사조직을 가르치고 있다. 주도적·변혁적 행동, 리더십과 코칭, 그리고 조직변화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경영학회와 인사조직학회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 관련기사 : https://www.hrinsight.co.kr/view/view.asp?in_cate=112&gopage=1&bi_pidx=35621(HR Insight, 2023.05.25.)
-
6146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6-01
- 1000
- 동영상동영상
-
-
6144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5-20
- 849
- 동영상동영상
-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과 애드테크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회사인 매드업(공동 대표이사 이동호, 이주민)이 지난 5월 4일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디지털 인재양성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 (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산학 협력 교육 공동 기획 및 운영 ▲홍보 협조 체계 구축 ▲상호 간 교사 및 강사 공유 ▲인턴십 및 취업 지원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분야를 다루는 대학원 석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 기관으로,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활성화와 그에 걸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적응력과 대응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서 대학과 기업의 산학 협력이 필수적이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매드업과의 MOU는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교육과정에 더욱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최신 동향과 현장의 문제점 등을 공유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인재 양성과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고 말했다. 매드업의 이동호 대표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디지털 마케팅 전문 대학원 과정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대와의 산학 협력을 통해서, 실무적 경험을 학술적 이론과 접목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고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그룹으로서 고객들의 성장을 돕는다는 매드업의 미션을 달성해 가려고 한다” 라고 말하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디지털 마케팅 MBA’ 과정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과정의 2023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이 오는 5월 22일부터 시작된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매드업과 디지털 마케팅 인재 양성 업무협약(2023.05.10.)(뉴시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510_0002297192&cID=10201&pID=10200 2. 국민대, 매드업과 디지털 마케팅 인재양성 맞손(2023.05.10.)(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30510000770 3. 국민대·매드업, 디지털 마케팅 교육 개발 업무협약 체결(2023.05.10.)(매일일보)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012003 4. 국민대 경영대학원-매드업, 디지털 마케팅 교육개발·인재양성 MOU 체결(2023.05.10.)(뉴스원) https://www.news1.kr/articles/5041969 5. 국민대 경영대학원-매드업, ‘디지털 마케팅 교육 개발’ MOU(2023.05.10.)(메트로신문)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0510500072 6. 국민대 경영대학원-매드업, 디지털 마케팅 교육 개발 업무 협약(2023.05.10.)(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6422 7. 국민대 경영대학원-매드업, 디지털 마케팅 교육 개발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2023.05.10.)(에너지경제)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30510010002557 8. 국민대 경영대학원-매드업 디지털 마케팅 교육 개발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2023.05.10.)(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56232 9. 국민대 경영대학원, 매드업과 디지털 마케팅 교육 개발·인재 양성 위해 ‘맞손’(2023.05.10.)(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625
-
6142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5-04
- 822
- 동영상동영상
-
-
6140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5-03
- 666
- 동영상동영상
-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과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증권)의 산학협력을 통해 디지털 종합역량을 보유한 최고 수준의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양성하는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이 지난 28일 삼성금융캠퍼스 리더스홀(서초동)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오하령 산학연구부총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과 삼성생명 홍선기 부사장을 포함한 삼성금융네트웍스 임직원들이 참석하였고 프로젝트 결과 발표, 우수 프로젝트 및 교육생 시상, 수료증 수여 등이 진행되었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운영된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은 데이터 분석과 활용,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등 디지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교육과 디지털 기획부터 디지털 개발, 디지털 마케팅까지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바로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활용 교육으로 구성된 석사 수준의 직무교육과정이다. 지난 3월20일부터 6주 동안 차세대 디지털 인재로 선발된 24명(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각 6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여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를 디자인하고, 비즈니스를 구체화할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구현한 후, 이러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실행방안을 도모하는 다수의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오하령 국민대학교 산학연구부총장은 수료식 축사에서 "수준 높은 교육 내용과 210시간이라는 긴 교육 시간에도 불구하고 24명의 교육생 모두가 한 명도 빠짐없이 우수한 성적으로 과정을 이수하게 됨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이번 과정을 통해 수행된 프로젝트 모두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고객 중심의 디지털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금융산업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새로운 시도로서 그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금번 디지털전략 과정을 통해 교육생 모두가 최고수준의 디지털 종합 역량을 보유한 차세대 디지털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 관련기사 1.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개최 (2023.05.02.)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59587 2.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2023.05.02.)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6081 3. 국민대 삼성금융네트웍스와 '2023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개최 (2023.05.02.) (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55352 4. 국민대, 삼성금융네트웍스와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개최 (2023.05.02.) (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311 5. 국민대,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개최 (2023.05.02.) (매일일보)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009939 6.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개최 (2023.05.02.) (뉴스원) https://www.news1.kr/articles/5033761 7.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2023.05.02.) (뉴시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502_0002287927&cID=10201&pID=10200 8.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수료식 개최 (2023.05.02.) (에너지경제)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30502010000543
-
6138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4-28
- 690
- 동영상동영상
-
-
6136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4-21
- 732
- 동영상동영상
-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과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증권)의 산학협력을 통해 디지털 종합역량을 보유한 최고 수준의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양성하는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이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지난 20일 진행됐다. 앞으로 4월말까지 삼성금융연수원과 국민대학교에서 삼성금융네트웍스 차세대 디지털 인재로 선발된 총 24명(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각 6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교수와 현업전문가로 구성된 15명의 강사진이 총 210시간의 교육과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입과식에는 이태희 기획부총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과 삼성증권 이찬우 부사장을 포함한 삼성금융네트웍스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입과식에서 이찬우 삼성증권 부사장은 “현재 금융시장은 연령을 불문한 언택트 소비가 지속 확산되고 있고 고객 중심의 온오프라인 경험 제고 및 AI, 데이터,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서비스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확대, 핀테크 기업의 약진 등 업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디지털 금융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2022년 4월 삼성금융 네트웍스를 출범하고 통합 플랫폼인 모니모를 오픈하는 등 그 어느때보다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삼성 금융의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양성하는 디지털 전략과정이 그래서 더 의미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삼성금융연수원의 명품 교육과정으로 지속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태희 국민대학교 기획부총장은 “금융산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 기술 발전과 관련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최신의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은 금융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국민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금융연수원과 함께 개발하였고 삼성금융네트웍스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더 이상 멈출 수 없는 추세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새로운 기술에 대한 학습과 적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여러분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 금융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은 삼성금융연수원과 국민대학교가 산학협력으로 공동 개발한 석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데이터 분석과 활용,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등 디지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교육과 디지털 기획부터 디지털 개발, 디지털 마케팅까지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하고 이를 협업에 바로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활용 교육으로 구성된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삼성 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3.03.22.)(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49078 2.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3.03.21.)(뉴스1) https://www.news1.kr/articles/4988591 3.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2023.03.21.)(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3712 4. 국민대, 삼성금융네트웍스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3.03.21.)(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609 5.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3.03.21.)(메트로신문)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0321500442 6.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2023년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3.03.21.)(에너지경제)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30321010005170 7.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3.03.21.)(매일일보)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998046 8. 국민대 삼성금융네트웍스 '2023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 (2023.03.21.)(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50607
-
6134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3-21
- 888
- 동영상동영상
-
-
6132
- 작성자교학팀
- 작성일2023-02-28
- 919
- 동영상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