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유니온 스퀘어 DX 사례 탐방
[Wrap-Up]벤치마킹 결과 분석 및 평가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은 삼성금융연수원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산학협력으로 공동 개발한 석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데이터 분석과 활용,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등 디지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교육과 디지털 기획부터 디지털 개발, 디지털 마케팅까지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바로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활용 교육으로 구성된다.
전문가에게 필요한 데이터 분석·활용 역량 제고
디지털 트렌드, 신기술, 비즈니스 적용 학습
데이터 분석과 활용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에 따른 실무중심 교육
현업 Project 병행 (분야별 전문가 코칭 & 멘토링)
디지털 기획
디지털 개발 (UX)
디지털 마케팅
해외 선진기업(실리콘밸리) 벤치마킹, 벤치마킹 인사이트를 반영한 현업 Project 및 발표
글로벌 벤치마킹
Project
주제 | 교육내용 | 시간 | 강사 |
---|---|---|---|
입과식 및 과정 오리엔테이션(입과 Test 포함) - 2.5H | |||
S1-1. 파이썬 기초 |
파이썬 소개, Jupyter Notebook 사용법 | 1 | 문현실 교수 (국민대) |
변수와 연산자, 데이터 구조(list와 dictionary) | 1 | ||
조건문, 함수와 라이브러리 | 1 | ||
프로그래밍 예제실습(Wrap-up Exercise) | 1 | ||
S1-2. 데이터 처리와 시각화(I) |
pandas 소개, DataFrame, 데이터 입출력 | 1 | 정여진 교수 (국민대) |
데이터 추출/정제/정렬/요약 | 2 | ||
seaborn, matplotlib 소개 | 0.5 | ||
데이터 시각화 그래프(boxplot, scatterplot, barplot, heatmap 등) | 2 | ||
데이터 시각화 예제실습(Wrap-up Exercise) | 1.5 | ||
S1-3. 데이터 처리와 시각화(II) |
streamlit 소개, 웹페이지 환경 설정, streamlit 실행 | 1 | 문현실 교수 (국민대) |
데이터 집계(groupby, pivot_table) | 1 | ||
데이터 변환(apply, user-defined function) | 2 | ||
데이터 병합(merge, concat) | 1 | ||
데이터 대시보드 예제실습(Wrap-up Exercise) | 2 | ||
S1-4. 데이터 앱 개발(I) |
streamlit에서 시각화 요소 및 seaborn 그래프 사용하기 | 1.5 | 이제혁 교수 (국민대) |
시각화 요소 및 seaborn을 활용한 대시보드 실습 | 1.5 | ||
시계열 데이터 이해, 전처리 및 시각화 | 1 | ||
streamlit의 동적 시각화 요소 사용하기(selectbox, slider 등) | 1 | ||
동적 시각화 대시보드 예제실습(Wrap-up Exercise) | 2 | ||
S1-5. 데이터 앱 개발(II) |
공간 데이터의 이해와 전처리(위도, 경도) | 1 | 박종혁 교수 (국민대) |
folium을 활용한 지도(map) 데이터 대시보드 만들기 | 1.5 | ||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하기(사용 데이터셋 소개) | 0.5 | ||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하기(Practice & Assignment) | 3 | ||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하기(발표 및 피드백) | 1 |
주제 | 교육내용 | 시간 | 강사 |
---|---|---|---|
S2-1. IT 기초 |
원활한 협업을 위한 개발 용어 이해 | 1 | 최원영 강사 (패스트캠퍼스) |
네트워크와 서버, 클라이언트 | 2 | ||
API 문서 이해하기 | 2 | ||
앱 & 웹 이해하기 | 2 | ||
S2-2. 핀테크와 블록체인 |
핀테크 서비스와 고객 트렌드 | 3 | 권혁준 교수 (순천향대) |
블록체인과 NFT | 3 | ||
Wrap-Up & Key Point 도출 | 1 | ||
S2-3.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
금융 컴플라이언스 | 2 | 강인원 변호사 (로고스(유)) |
메타버스와 금융 | 1.5 | 이찬우 CISO (뤼이드) | |
클라우드컴퓨팅 | 2.5 | ||
Wrap-Up & Key Point 도출 | 1 | ||
S2-4. AI와 금융 |
인공지능의 이해 | 3 | 권순일 팀장 (업스테이지) |
비전AI와 금융 | 1.5 | ||
대화형 AI와 금융 | 1.5 | ||
Wrap-Up & Key Point 도출 | 1 | ||
S2-5. 디지털 비즈니스 벤치마킹 |
디지털 프로젝트 아이디에이션 | 3 | 이우진 교수 (국민대) |
기업 소개, 사례분석, Q&A | 4 | (주)델리오 |
주제 | 교육내용 | 시간 | 강사 |
---|---|---|---|
S3-1. 문제정의 및 구체화 |
시장혁신방법론 - 벤처스타트업의 시장접근 방법 (Lecture) | 1 | 이우진 교수 (국민대) |
팀별 아이디어 구체화 논의 - Project Topic 설정 | 1 | ||
핵심역량의 확인 - VRIO | 1 | ||
세부시장기회 분석 - Market Opportunity Navigator 1 | 1 | ||
세부시장기회 분석 - Market Opportunity Navigator 2 | 1 | ||
시장기회 설정 - Where to Play | 1 | ||
팀별 최종시장기회 설정 | 1 | ||
S3-2. 비즈니스 모델 설계 |
9 Blocks의 이해와 Lean Canvas (Lecture) | 1 | 이우진 교수 (국민대) |
비즈니스모델 설계-1: 가치제안 Canvas | 1 | ||
비즈니스모델 설계-2: BM 9 Blocks | 1 | ||
최종 Business Modeling | 1 | ||
비즈니스모델 최종점검 | 1 | ||
가설중심사고에 기반한 BM 검증 | 1 | ||
BM 검증방안 수립 | 1 | ||
S3-3. 가설설정과 MVP 기획 |
Refresh Program(스트레칭/요가) | 1 | 외부 전문강사 |
가설의 수립: Hypothesis Tree | 1 | 이우진 교수 (국민대) | |
가설검증을 위한 워크플랜(Workplan) 설계-1 | 1 | ||
가설검증을 위한 워크플랜(Workplan) 설계-2 | 1 | ||
MVP(Minimum Viable Product)의 설계 | 1 | ||
Pivoting(피벗)의 이해 | 1 | ||
Wrap-up | 1 |
주제 | 교육내용 | 시간 | 강사 |
---|---|---|---|
S4-1. UX/UI |
Overview 및 MIRO 익히기 | 1 | 박도형 교수 (국민대) |
UX | 1 | ||
유용성과 멘탈모델 | 1 | ||
사용성과 정보구조 | 1 | ||
감성과 메타포 | 1 | ||
사용자 그룹핑과 Q-sorting | 1 | ||
Q-sorting 실습 | 1 | ||
S4-2. 디자인씽킹 워크숍 |
아이스브레이킹 및 아이디이에션 설명 | 1 | 박도형 교수 (국민대) 이영진 책임 (LG전자) |
Fact 공유 | 1 | ||
인사이트 도출 | 1 | ||
Opportunity 개발 | 1 | ||
Ideation | 1 | ||
Concepting | 1 | ||
2-page Concept Brief Creation | 1 | ||
S4-3. 컨셉 평가 및 디자인 |
사용자 평가 | 1 | 박도형 교수 (국민대) |
컨셉 평가 결과 공유 및 분석 | 1 | ||
컨셉에 대한 개선점 찾기 | 1 | ||
Figma 배우기 | 1 | ||
주요기능 정의 및 와이어프레임 그리기 | 1 | ||
Figma로 프로토타입 만들기 | 1 | ||
Figma로 프로토타입 만들기 & Wrap-up | 1 |
주제 | 교육내용 | 시간 | 강사 |
---|---|---|---|
S5-1.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1.5 | 방혜진 교수 (국민대) |
디지털 마케팅의 성장과 특징 | 1.5 |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 1 | ||
Data-driven 마케팅 인사이트 | 1 | ||
디지털 마케팅 전략서 실습: 마케팅 환경분석 | 2 | ||
S5-2. 디지털 콘텐츠 기획 |
Refresh Program(스트레칭/명상) | 1 | 외부 전문강사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콘텐츠의 중요성 | 1 | 윤경희 겸임교수 (국민대) | |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 1 | ||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 | 1 | ||
콘텐츠 마케팅 사례연구 | 1 | ||
디지털 콘텐츠 기획 실습 | 2 | ||
S5-3. 퍼포먼스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해와 주요개념 | 1 | 기유진 부장 (매드업) |
프로그래매틱 광고생태계와 성과측정 | 1 |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활용/분석 | 2 | ||
케이스 스터디: 주요 플랫폼들의 퍼포먼스 마케팅 사례 | 1 | ||
검색엔진 마케팅 (특강: 황미라 애드 이피션시 | 2 | ||
S5-4. 마케팅 애널리틱스 |
그로스해킹 따라하기 | 1 | 장정훈 팀장 (이노션월드와이드) |
NUX Case Study | 1 | ||
디지털 행동 분석툴 이해하기 | 2 | ||
디지털 캠페인 성과측정 | 1 | ||
Toy Project (데이터 수집) | 2 |
현지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5일차 |
---|---|---|---|---|---|
오전 | San Francisco 도착 |
|
|
|
San Francisco 출발 |
오후 |
|
|
|
[Go, Do & LEARN]
샌프란시스코 유니온 스퀘어 DX 사례 탐방 [Wrap-Up]벤치마킹 결과 분석 및 평가 |
1일차 (멘토: 이우진 교수, 송정진 대표) | |
---|---|
오전 | PT스킬 특강(윤성현 대홍기획), 팀별 디지털 기획 Draft 수정/보완 |
오후1 | 디지털 기획 Draft 수정/보완 & 발표 및 피드백 |
오후2 | 디지털 기획 Draft 수정(With 멘토링), 프로젝트 발표자료 작성 |
2일차 (멘토: 박도형 교수, 이영진 책임) | |
---|---|
오전 | 팀별 디지털 개발(UX) Draft 수정/보완 |
오후1 | 디지털 개발 Draft 팀별 발표 및 피드백 |
오후2 | 디지털 개발 Draft 수정(With 멘토링), 프로젝트 발표자료 작성 |
3일차 (멘토: 방혜진 교수, 윤경희 교수) | |
---|---|
오전 | 팀별 디지털 마케팅 Draft 수정/보완 |
오후1 | 디지털 마케팅 Draft 팀별 발표 및 피드백 |
오후2 | 디지털 마케팅 Draft 수정(With 멘토링), 프로젝트 발표자료 작성 |
4일차 (금융연수원 & 국민대) | |
---|---|
오전 | 프로젝트 결과 발표 준비 및 리허설 |
오후 | 최종발표 및 수료식(우수 팀/개인 시상) |
문현실│교수 |
|
정여진│교수 |
|
이제혁│교수 |
|
박종혁│교수 |
|
최원영│강사 |
|
권혁준│교수 |
|
강인원│변호사 |
|
이찬우│CISO |
|
권순일│팀장 |
|
이우진│교수 |
|
박도형│교수 |
|
방혜진│교수 |
|
윤경희│교수 |
|
기유진│이사 |
|
장정훈│팀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