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이도한

이도한삼성전자

INTERVIEW

Q1. 본인 소개를 해 주시겠어요?

저는 이도한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DX부문의 인재개발원인 The UniverSE(University of Samsung Electronics)의 리더십 스쿨에서 사내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리더 대상 코칭 및 리더십 교육, 교육과정 개발, 코칭(1:1, 그룹, 팀) 등 입니다.

Q2. MBA에서 공부하신 것이 어떤 의미였는지 귀하의 스토리를 들려주세요

해외주재 생활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온 후, 퇴근 후 삶은 그저 일상적 것들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대학원을 생각했지만 공부하는 것에 대해 엄두가 나질 않았고 마음 한편에는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도 있었지만 특별한 도전은 없었습니다. 1년 여 고민의 시간은 어느 코치님의 권유로 끝이 났습니다. 교수진과 개설과목, 동문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여러 학교를 비교한 결과, 국민대학교에 입학할 마음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집에서 학교까지 거리 때문에 가까운 수도권 MBA를 진학할까 망설였지만 입학 후 전라도 광주, 부산 등 지방에서 KTX로 등교하는 동기와 후배님들의 열정을 보면서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저의 집은 학교에서 멀다고 말하기 어려운 거리에 있었습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은 생각보다 많이 흥미로웠습니다. 코치와 고객 사이의 대화를 통한 성장을 하는 코칭은 매력적이었고 졸업이 가까워 올수록 학교 생활이 끝난다는 것이 아쉬울 정도였습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 과목들은 한국코치협회(KAC)와 국제코치연맹(ICF)의 인증 과정이었기 때문에 졸업 전에 자연스럽게 한국코치협회의 KPC 자격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저에게 특별한 기회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회사에서 코칭 문화 확산을 위하여 사내코치 제도를 시작하였고, 그 당시 KPC 자격 코치는 드물었기 때문에 저에게 사내코치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당시만해도 코칭을 생소하게 여기던 시절이었고 사내코치의 역할도 강의에 국한되어 단편적이었습니다. 이 후 회사 인재개발원 내에 코칭을 확산하기 위한 조직이 구성되었고 저는 1년간 파견 선발되어 업무로서 코칭을 하면서 리더 대상 코칭 강의와 회사에 필요한 과정들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후 원소속 부서로 돌아왔습니다. 아쉬움이 많았지만 즐거운 추억이었고 우리 회사의 코칭 기초 과정을 한국코치협회 인증과정으로 만들면서 프로그램 개발자로 등록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 배운 내용과 경험이 든든한 토대가 되어 주었습니다.

2023년 본격적으로 회사에서 여러 부문에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직원을 대상으로 사내교수 제도를 도입하였고, 저는 사내코치로서 코칭 업무를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사내교수로 선발되었습니다. 이제 교수로서 연구활동을 하고 좀 더 깊이 있는 과정을 개발하고 전달하며, 리더들의 성장을 위한 코칭에 초점을 맞추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의 공부는 저에게 “새로운 출발”이란 의미가 있습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에 입학하여 공부를 시작하겠다는 그 선택의 순간에 이미 새로운 출발은 시작된 것입니다. 제가 전혀 몰랐던 영역, 제가 이런 공부를 하게 되리라고 상상하지 못했던, 그래서 이 학문을 공부하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고 시작했지만, 결국 이 과정을 통해 그 선택의 순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이상의 가치를 얻었습니다. 국민대학교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의 시작은 사내교수, 그리고 경영학 박사학위 취득이라는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길이 제 앞에 열릴지가 기대됩니다.

Q3. 후배에게 들려주시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지요?

아직까지도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 공부했던 그 때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저보다 먼저 혹은 뒤에 졸업하신 분들이 많겠지만 제가 지면을 통해서 남기고 싶은 말씀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기대 수명의 증가로 제 2 전공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회사 퇴직 후 여생을 단지 쉬면서 지내기에는 남은 시간이 너무 많습니다. 잊혀져 가는 존재가 아니라 삶의 무대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그렇게 스스로 존재감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내가 이 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삶의 선배로서 쌓은 지식과 지혜를 젊은 세대에게 전달함으로써 우리의 가치를 사회로 되돌려줄 수 있습니다. 리더십과 코칭은 우리에게 좋은 도구가 되어 줄 것입니다.

둘째, 앞이 안보이면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그러면 더 멀리 볼 수 있습니다. 삶과 성장을 위한 고민은 항상 필요하지만 그 자리에 머물러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시야가 닿는 범위입니다. 우리는 그 범위 안에 있는 것 때문에 고민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밖을 보고 싶어합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길만이 우리의 지평을 넓혀줍니다. 용감하게 첫 발을 내딛으면 미래의 막연한 불안은 사라지고 미지의 것들은 우리의 일상이 되어갑니다.

셋째, 코칭 공부를 고민하신다면 잘 닦여 있는 길을 추천합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은 인접 학문을 자유롭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코칭 자격뿐만 아니라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다양한 동문 네트워크를 통한 지속적 경력개발과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저는 리더십과코칭 전공을 졸업하신 많은 선후배님들의 성공 사례를 보았습니다. 저처럼 코칭을 전혀 모르고 입학했지만 국내 코치 자격과 국제 코치 자격을 취득하고 코칭을 전업으로 활동하는 선후배님을 보면서 우리 학교가 여러분에게 제공하는 잠재력을 느낍니다.

#리더십 #코칭 #MBA #대기업 사내코치 #지속적 학습

Q4. 주요 경력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 1995~ 현재 삼성전자
  • 2017~2019 국민대학교 MBA 리더십과코칭 전공 석사
  • 2020~2023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매니지먼트 전공 박사
  • 2023~현재 삼성전자 인재개발원The UniverSE 사내교수